신용등급 점수표를 확인하면서 돈을 더 효율적으로 빌릴 수 있고 금리에 따른 이자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같이 신용등급 점수표와 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예전에는 1~10등급으로 분류 되었는데 2021년부터는 제도가 바뀌면서 이를 점수화하게 되었습니다.
KCB(올크레디트), NICE(나이스평가) 2 가지로 산정받게 됩니다.
올크레디트는 과거 카드 이용 및 거래 내역을 중심적으로 평가하고, 나이스평가는 연체 또는 상환이력에 중심을 두고 평가한다고 합니다.
위에 표를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평가하는 기준은 기관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지만 요점은 과거 금융거래를 많이 본다고 보시면 됩니다.
과거 상환이력, 부채수준, 신용거래 기산, 신용거래 형태, 비금융에 따라 최종적으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시중 제1 금융권 은행 같은 경우는 보통 KCB 기준 600점부터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신용등급 점수표 조회 방법
대표적으로 검색할수 있는 채널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현대카드, 토스, 뱅크샐러드 등이 있습니다. 아마 카카오페이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신용등급 점수 올리는 방법
1. 지속적인 카드 사용
신용카드, 체크카드 비중을 적절하게 잘 이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체카는 월 30만원 이상 사용, 신카는 연체 없이 납부 하는 게 최고입니다.
신용카드를 쓸 때는 한도를 최대한 높이고 30~50% 수준으로만 사용하는 게 유리하도고 합니다.
2. 현금 서비스, 마이너스 통장 피하기
카드론을 비롯해서 단기적으로 현금을 빌리는 것을 지양해야 하고 기간 내에 다 갚는다고 해도 그리 좋은 요소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차라리 빌려야 한다면 여러 번 조금씩 분할해서 빌리는 것보다는 한 번만 받는 게 더 좋은 선택입니다.
마이너스통장 같은 경우도 소진율이 계속 높으면 연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기에 30%~40% 수준 소진율을 유지할 수 있다면, 현금 서비스보다는 더 좋습니다.
3. 자동이체를 통한 연체 피하기
5 영업 기준으로 10만 원 이상 연체되면 즉시 금융권에 보고가 들어갑니다.
카드비, 통신비, 건보료, 공과금 등 정기적으로 내는 항목은 신경 써야 합니다.
자동이체로 매달 빠짐없이 정기적으로 빠져나가게 해야 합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점수표 조회, 점수 올리기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살아가면서 신용등급이 얼마나 중요한지 돈이 필요할 때 절실히 느끼게 됩니다. 잘 알아보시고 점수 올리는 방법들도 습관화하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